한국어

ABOUT_MICROSOFT

dvd 이야기 4

2004.02.01 18:13

jun 조회 수:12672


http://www.dvdrwinfo.net/bbs/view.php?id=lecture_dvd&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

2004. 01. 04
Written by newsdeliverer

기록할 수 있는 듀얼 레이어 DVD

듀얼 레이어 DVD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층이 2겹이 있다. 현재 DVD 듀얼 레이어로 출시된 상품은 있지만 기록할 수 있는 듀얼 레이어 DVD는 아직 구입할 수 없다. 기존의 DVD는 4.7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지만 듀얼 레이어 DVD는 8.5기가의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다.

최근 필립스 리서치는 듀얼 레이어 DVD를 제작 할 수 있는 기술을 발표했고 뒤이어 경쟁사인 파이오니어도 곧 시장에 듀얼 레이어 DVD 기술을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술 개발은 완료되었지만 출시가 늦추어 지는 것이다.

기록 가능한 듀얼 레이어 DVD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필립스와 파이오니어 양사의 대표를 만나 보았다.


배경

이 글을 읽기 위하여 지금 진행중인 두 DVD 포맷 스텐다드 간의 경쟁에 관하여 알아야 한다. CD 레코딩이 보편화되었던 시절에는 그저 CD를 사서 굽기만 하면 되었으나 DVD로 바뀌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현재 기록 가능한 DVD 포맷은 크게 DVD-RAM, DVD-RW 와 DVD+RW 세 가지가 있다. DVD-RW는 파이오니어에 의해, 그리고 DVD+RW는 주로 필립스에 의해 개발이 추진중이다. 만약 DVD+R 디스크를 만들고 싶다면 +R 포맷의 레코더를 사야 하고, 이는 다른 2가지 포맷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듀얼 레이어 포맷은 다시 한번 포맷간의 전쟁이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DVD-RAM 포맷은 PC DVD 레코더 시장에서의 위치를 잃은 것으로 보인다. 결국 DVD-RW와 DVD+RW의 싸움으로 좁혀진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양 포맷의 진영이 앞을 다투어 기록 가능한 듀얼 레이어 DVD를 발표하는 것이다.


제작 기술

간단히 설명하면 기록 가능한 DVD는 화학물질로 이루어진 층을 가지고 있어서 레이저가 이 층을 태우는 것이다. 레이저는 화학 기판에 작은 구멍을 만들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레이저는 pits와 lands라는 것-PC 유저들은 0과 1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을 만드는 것이다. 듀얼 레이어 DVD는 두 개의 화학 기판을 가지고 있는데 레이저의 강도를 변경하여 두 개의 판 모두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물론 이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데이터가 저장된 후에도 에러 없이 다시 읽을 수 있도록 극도의 정밀함과 양질의 화학 물질이 요구된다.

read back(되읽기)는 듀얼 레이어 포맷을 개발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시중에 나온 DVD 플레이어는 듀얼 레이어 DVD를 되읽기 할 수 있도록 고안 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DVD 플레이어는 DVD-ROM 듀얼 레이어 디스크는 되읽기 할 수 있다. 따라서 제작자들은 DVD-ROM 듀얼 레이어 디스크와 호환 할 수 있는 기록 가능한 DVD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경주해 왔다.


미래의 DVD

우리는 파이오니아와 필립스의 대표들에게 이 문제에 관해서 조언을 구했다. 이 기사의 정확성을 위해서 필립스 만이 제조 기술을 증명해 보였음을 미리 알린다. 지금까지 누구도 파이오니어 연구 개발 실험실 밖에서 파이오니어의 기술을 본 적이 없었다. 필립스가 2004년 상반기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고 제품을 공개했으나 파이오니어는 2004년 이내에 제품 출시를 희망하고 있다는 막연한 계획만 밝혔을 뿐 아직까지 제조 기술을 연구하는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개발 진행 상태마저도 베일에 쌓여 있었다. 필립스가 우리에게 밝힌 것은 제1세대 듀얼 레이어 라이터가 2.4배속으로 디스크를 레코딩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필립스는 DVD+R 포멧을 미츠비시 화학 미디어사(버바팀으로 유명한 DVD 디스크 개발업체)와 함께 개발해 왔다는 점이 또 하나의 이점으로 작용하였다. 파이오니어는 포맷 제조 기술 개발의 동반자가 없었다. 그러나 파이오니아 사업 계획부의 요시무라씨는 "우리의 다음 계획은 우리 기술을 DVD-forum에 올리는 것입니다. DVD-forum에서 기술에 관해 토의하는 동안 참석자들은 모든 정보를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주요 미디어 생산 업체들이 쉽게 DVD-R 디스크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필립스도 위와 같은 정책을 취하여 DVD+RW 연맹 업체들에게 +R 미디어를 보다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필립스는 2003년 12월까지 스펙을 완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나 파이오니어는 아직 어떠한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다.

가격책정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제는 역시 하드웨어와 미디어의 가격일 것이다. 필립스는 미디어의 제조는 현재의 듀얼 레이어 DVD-ROM 디스크와 비교해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필립스 컨슈머 일렉트로닉스의 Harpe 여사는 "가격에 대하여 논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 그러나 듀얼 레이어 DVD+R의 제조 공정이 DVD9 제품의 공정과 비슷하다는 것은 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필립스는 가격도 DVD9 제품과 비슷한 지에 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고 제품 출시 날짜가 가까워 지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파이오니어에도 같은 질문을 해 보았다. "개발중인 기술에 관해 가격을 논하는 것은 조금 이르다. 그러나 초기에 듀얼 레이어 DVD 미디어의 가격은 싱글 DVD 가격의 2배정도 될 것으로 생각된다." 라고 요시무라 씨는 말했다.

DVD+R과 DVD-R 포맷의 전쟁은 다시 쓸 수 있는 디스크의 영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도 예상된다. 필립스, 파이오니어 양사는 다시 쓸 수 있는 듀얼 레이어 디스크도 현재 개발 주잉라고 밝혔다. 필립스는 연말쯤에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이오니어도 듀얼 레이어 DVD-RW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요시무라씨는 말한다. "기술적인 관점으로 볼 때 듀얼 레이어 DVD-RW 미디어를 개발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없다. 그러나 듀얼 레이어 DVD-RW 미디어가 미칠 파장은 엄청나다. 현재의 DVD 드라이브나 플레이어로는 읽기 호환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시 쓸 수 있는 듀얼 레이어 디스크는 호환성에 관한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싱글 레이어 RW 포맷도 호환되는 개체가 매우 적은 실정이다. 그러나 필립스는 호환성에 관한 문제에 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듀얼 레이어 DVD+R은 현재의 DVD 비디오와 DVD ROM 플레이어와 호환 될 수 있다. 현재 예상으로는 적어도 싱글 레이어 DVD+RW 디스크의 호환성 정도의 수준이 될 것이다." 파이오니어는 듀얼 레이어 디스크의 호환성은 현재의 DVD-R 디스크의 호환성과 같은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읽기 호환성은 대체로 싱글 레이어 미디어와 같다고 한다. 그렇다면 쓰기는 어떨까? 현제의 DVD레코더로 듀얼 레이어 미디어를 레코딩 할 수 있을까?

정답은 아니다. 필립스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DVD 레코더를 사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여러 다른 배급 회사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미디어와 드라이브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ICs같은 새로운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지금 우리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4배속, 2.4배속, 1배속 드라이브는 레이저 강도가 약해서 듀얼 레이어 DVD+R 디스크를 구울 수 없다는 것이다." 필립스는 개조된 8배속 DVD+R 버너의 전신을 소개해 주었으나 더 많은 제조사로 부터의 다양한 미디어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DVD 레코더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파이오니어는 펌웨어의 업그레이드를 구상 중이다. "현재 DVD 레코더나 라이터는 아무것도 없는 듀얼 DVD-R 미디어를 인식하지 못한다. 듀얼 DVD-R 미디어를 레코딩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펌웨어가 필요하다.

문제점

듀얼 레이어 DVD 디스크가 아직 출시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얼마 지나지 않아 커다란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마도 듀얼 레이어 기술이 좀더 완성도 높아진다면 가격이 더욱 싸지고 안정성도 더욱 높아져서 싱글 레이어 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유저들은 DVD 영화를 화질을 줄이지 않고도 벡업할 수 있게 될 것이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반가워 하지 않을 것이지만 유저들은 매우 기대하고 있다. 왜냐하면 요즈음 영화들은 4.7기가 바이트의 용량에 맞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유저들은 벡업 하는대 애를 먹고 있기 때문이다. 듀얼 레이어 DVD 디스크는 확실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

듀얼 레이어의 문제점은 디스크의 호환성이 낮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현재의 관점으로는 듀얼 레이어 디스크는 100 호환될 수 없으며 소비자들은 이 사실 때문에 짜증을 느낄 것이다. 기술이 발전되어서 호환성이 높아지기를 바란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디스크의 안정성이다. 듀얼 레이어 디스크의 데이터가 싱글 레이어 디스크의 데이터와 같은 퀄리티를 가질 지에 관해서 의문의 여지가 남는다. 필립스와 파이오니어는 싱글 레이어 디스크와 같은 퀄리티 스텐다드가 듀얼 레이어 디스크에도 적용 된다고 말했다.

듀얼 레이어 기술은 매우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이고 양사는 듀얼 레이어 DVD 포맷을 연구 개발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들였다. 하지만 필립스가 좀더 구체적인 출시일, 호환성과 기술을 입증해 주었다. 듀얼 레이어 DVD는 기록 가능한 싱글 레이어 DVD 만큼이나 커다란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확신한다.

*본 글은 cdfreaks의 글을 DVDRWInfo에서 한국어로 번역한 글입니다.
*부족한점은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인용하실 경우 출처와 작성자를 밝히시기 바랍니다.